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의대생·전공의 탄압에 스승들도 나섰다 

의대생·전공의 탄압에 스승들도 나섰다 

  • 송성철 기자 medicalnews@hanmail.net
  • 승인 2024.02.21 17:06
  • 댓글 6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협박·겁박 단호 대응…제자 보호 위해 스승으로서 역할 다할 것"
전국의대교수협 성명·인제의대 교수노조 입장 발표 "정책 결정 과정 공개" 요구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와 인제의대 교수노동조합은 전공의와 의대생을 겨냥한 정부의 강압적인 조치에 우려하는 성명과 입장을 냈다. [사진=김선경기자] ⓒ의협신문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와 인제의대 교수노동조합은 전공의와 의대생을 겨냥한 정부의 강압적인 조치에 우려하는 성명과 입장을 냈다. [사진=김선경기자] ⓒ의협신문

정부의 정책 강행에 항의하며 사직서를 제출한 전공의들에게 업무개시 명령과 검찰 고발·구속 수사·면허 정지 행정처분·해외 출국 금지 등 연일 강압 조치가 발표되자 평교수들이 우려를 표하고 나섰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는 19일 성명을 통해 "현 정부는 의사들이 전문성과 소신으로 진료를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의지도 없으면서 근거도 없는 2000명의 의사 증원을 이야기하며 여기에 반발하는 전공의를 포함한 의사들과 의과대학 학생들을 매도하고 국민의 불신을 부추기고 있다"면서 "정부의 일방적이고 독단적인 정책 발표 때문에 벌어진 현 상황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전의교협은 "1977년 국민건강보험이 시작된 이래 수십 년간 정부는 의료를 정치적인 도구로만 이용해 왔고 법안으로 제정된 보건의료기본법에 따른 정책 수립과 전문가의 의견수렴은 제대로 시행된 바 없다"면서 "필수의료를 살리겠다며 발표한 소위 '필수의료 패키지'는 국가의 책임에 관한 내용은 전혀 없고, 이미 과거에 수없이 논의되었지만, 실효성을 입증하지 못한 탁상공론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의사 65.4% 증원과 관련해 전의교협은 "의과대학 교육은 강의실 숫자를 늘리고, 병원을 짓는다고 가능한 것은 아니다. 실제 교육을 담당할 기초와 임상의학 교수진이 제대로 교육할 수 있을 만한 역량을 가졌는지가 중요하지만, 현재 발표된 2000명의 입학정원의 증원이 이루어질 경우, 적절한 교육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전의교협은 정부에 ▲의대 입학정원 확대 결정 과정 공개 및 전면 재검토 ▲의대 입학정원 확대 근거 제시 등을 요구한뒤 "전공의와 의과대학 학생들에 대한 정부의 협박과 불이익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노조도 21일 입장문을 통해 "정부의 일방적인 시책에 반대를 표한 의대생 및 인턴, 전공의들에게 대화가 아닌 일반 범죄자를 대하는 듯한 협박과 겁박, 경찰 공권력을 동원한 탄압으로 일관하는 정부의 태도에 대해 심각한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인제의대 교수노조는 "현 상황에서 국민을 위한 가장 합리적이고 현명한 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의대생, 인턴 및 전공의를 포함한 의료공급자들과 정부가 진지한 자세로 대화를 통해 난국을 헤쳐 나가는 모습이 모든 국민과 의과대학 교수들이 바라는 모습"이라면서 "극한의 대결로 인한 최악의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화를 통해 해결책을 마련하기를 모두에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인제의대 교수노조는 "대화의 노력 없이 정부의 정책에 반대한다는 이유로 의대생, 인턴 및 전공의들에게 일방적인 처벌만을 내세운다면 우리는 제자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스승으로서 할 수 있는 우리의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고 천명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